예비 고1 겨울방학 수학 공부법(예습, 내신 대비, 수능)
입시 정보

예비 고1 겨울방학 수학 공부법(예습, 내신 대비, 수능)

✏️Editor's Note

안녕하세요, 수학대왕 에디터 맥스 쌤입니다. 기말고사 기간이 끝나고, 어느덧 겨울방학이 눈앞인데요. 이 시기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예비 고1 학생 및 학부모님들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예비 고1 수학 공부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1) 예비 고1 수학 예습 중요성

이미지-1
1) 예비 고1 수학 예습 중요성

고등학교 입학 전 수학(상), 수학(하) 한 번도 안 돌린 사람은 드물며, 예습은 필수에요.

요즘에는 수학(상), 수학(하) 1년치 모두 해야 하는 게 트렌드에요.

늦어도 1월부터는 수학(상), 수학(하)에 집중하길 바라며, 수학(상), 수학(하가 미비하다고 느낄 경우 수학1, 수학2 등 2학년 때 배우는 과목은 무리해서 진도를 빼서는 안됩니다.

예비 고1 때 수학 선행이 중요한 이유는 3년 동안의 공부가 고1 때 어느정도 좌우되기 때문인데요.

1학년 때는 수학(상), 수학(하)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내면 욕심이 생겨 2,3학년 때도 공부를 열심히 하게 됩니다. 반면 1학년 때부터 시험에서 성적이 안 나온 경우 수학대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매우 떨어져 이후 공부에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아무리 늦어도 1월부터는 수학(상), 수학(하)에 집중해야 해요.

2) 예비 고1 마음가짐

본문2 이미지
2) 예비 고1 마음가짐

고등학교부터는 일상 패턴이 달라져 매우 바쁘고, 성적과 관련이 있는 시간 활용이 중요해져요.

따라서 매일 꾸준히 앉아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올바른 공부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서 예비 고1 겨울방학 때 중3이라는 생각보다는 '나는 고등학생이야'라는 마인드로 공부 패턴을 만들어야 해요.

예비 고1 겨울방학은 공부 습관을 굳힐 수 있는 최고의 기회이므로, 겨울 방학을 기회로 하여 공부 습관을 잡아가는 것이 좋아요.

3) 예비 고1, 중간고사 대비 준비사항 및 공부법은?

본문3 이미지
3) 예비 고1, 중간고사 대비 준비사항 및 공부법은?

중간고사를 잘 보기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할 자원으로는 개념서, 유형집, 심화 문제집 등이 필요해요.

개념서, 유형집은 각각 1권 이상 보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오답 2회독, 3회독까지 완료해야 1권을 다 본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심화 문제집으로는 일품, 고쟁이, 블랙라벨, 1등급 만들기, 절대 등급, 마더텅, 자이스토리 등이 있는데요. 이들을 최소 3번 정도는 풀어야 중간고사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문제집을 다 풀었다면 이제는 기출문제를 풀 차례인데요. 중간고사 직전에는 자신의 학교뿐 아니라, 인근 학교들의 최신 기출문제를 숙지해야 해요. 이렇게 하면 시험 출제 경향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시간 관리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아요.

  • 개념서, 유형집 각각 1권 이상 공부
  • 심화 문제집 최소 3번 이상 풀이
  • 본인의 학교, 인근 학교들의 최신 기출문제 풀이

4) 고1 중간고사 내신 대비 실전 팁

본문4 이미지
4) 고1 중간고사 내신 대비 실전 팁

고1 중간고사가 중요한 건 다들 알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해요. 따라서 변별력을 위해 어려운 문제가 출제되며, 계산력을 요구하는 문제가 많아 시험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대부분이 수학을 오랜 기간 동안 공부하고 들어오다보니, 심화 유형 문제를 제한 시간 내에 빠르게 푸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도 알려져요.

그러므로 11월까지는 복습, 개념 및 유형서 위주로 수학 선행을 진행하는 것이 좋고, 12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중간고사 대비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본문5 이미지

본문6 이미지

본문7 이미지

본문8 이미지

본문9 이미지

본문10 이미지
✏️Editor's Last Note

오늘은 예비 고1 겨울방학 수학 공부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바탕으로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수학대왕은 항상 여러분을 응원해요!

대학 입시에서 수학의 중요성

수능에서 수학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어요. 수학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야 원하는 대학에 합격할 수 있어요.

6월 모의평가 N수생 19% ‘역대 최고’···과탐 지원자는 사탐 첫 역전 - 경향신문

수험생들의 이공계열 선호는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6월 모의평가의 영역별 지원자를 보면 과학탐구 응시 인원은 24만4993명으로 사회탐구(24만3767명)를 앞질렀다. 수능과 모의평가에서 과탐 응시자가 사탐보다 많은 것은 처음이다. 종로학원은 “통합수능 체제의 이과 쏠림현상은 학년이 내려갈수록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의대 정원 확대와 첨단학과·반도체학과 신설 등으로 인한 모집인원 확대 등 복합적 원인도 작용했다”고 말했다.이번 모의평가는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등 코로나19 방역조치가 완화된 후 실시되는 첫 시험이다. 평가원은 “시험장에서의 마스크 착용은 자율이며 확진자와 시험 당일 유증상자의 마스크 착용은 강력히 권고한다”고 밝혔다. 확진자용 분리 시험실·별도 시험장은 지난해와 같이 운영된다. 온라인·자택 응시도 가능하며 성적표도 받을 수 있지만, 온라인 응시자의 성적이 전체 성적에 반영되지는 않는다.

수학 1등급 93%가 이과생…문과침공, 더 많아질 듯 - 더중앙

2023학년도 대입에서 이과생들이 상위권대 인문계열 학과에 교차지원하는 ‘문과침공’이 지난해보다 더 심화할 거란 예측이 나왔다. 이번 수능에서 중요성이 더욱 커진 수학의 1등급 학생 중 90% 이상이 이과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11일 종로학원에 따르면 수험생 4908명을 조사한 결과 국어·수학·탐구 270점 이상인 상위권 학생의 27.5%가 이과에서 문과로 교차지원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지난해 19%에서 크게 높아졌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고득점자의 교차지원 의사가 더욱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언어와 매체에까지 이과생들이 쏠려 국어, 수학 모두 이과생이 유리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수학대왕 분석리포트

수학대왕의 분석리포트에는 이런 기능도 있어요!

  • 필요한 학습량을 알 수 있어요. : 현재 상위 퍼센트와 비교해 수학대왕에서 몇 문제를 풀었을 때 성적이 얼마나 오르는지 알 수 있어요.
  • 난이도별 문제를 맞힐 확률을 알 수 있어요 : 수학대왕에서 학습할 때마다 AI가 실력을 분석해주고, 맞힐 확률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어요.

나의 현재 실력에 대한 분석은 실력을 올리기 위한 기본이예요. 수학대왕에서 본인의 실력에 대해서 파악하고 학습 목표과 계획을 세워 공부하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어요!

수학대왕 분석리포트 설명
수학예습 예비고1 내신대비 수능 대입 수(상) 수(하) 수I 수II 미적분 기하 확률과통계
수학대왕

지금 바로 수학대왕을 사용해보세요

No 1. 관리형 AI 자기주도학습 서비스
수학대왕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