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
수학 상
01-29

[수학대왕] 수학 상 개념강의 : 방정식과 부등식 - 이차방정식의 실근의 조건

✏️ Editor's Note
안녕하세요 제임스쌤입니다. 오늘은 고등학교 수학 상 방정식과 부등식 이차방정식의 실근의 조건 에 대해 강의를 준비했어요. 또한 요약본인 개념집과 예시 문제까지 풀어보고 확실하게 이해해 수학 실력을 올려보세요!

개념강의

이번 강의에서는 이차방정식의 실근의 조건에 대해서 배워요.

하이라이트

  • 두 근이 모두 양수일 조건은 판별식이 0보다 크거나 같고, 두 근의 합과 곱이 양수인 경우이다.
  • 두 근이 모두 음수일 조건은 판별식이 0보다 크거나 같고, 두 근의 합과 곱이 음수인 경우이다.
  • 두 근이 서로 다른 부호일 조건은 a와 c의 곱이 음수인 경우이다.
  • 2차 함수의 위치에 따라서 4가지 케이스를 고려해야 한다.
  • 피보다 큰 경우, 피보다 작은 경우, 두 근 사이에 피가 있는 경우, 두 근이 모두 피 사이에 있는 경우이다.
  • 판별식, 함수값의 부호, 축의 위치를 따져야 한다.

개념집, 문제, 해설은 해당 강의와 관련이 떨어질 수 있어요. 관련된 학습을 하려면 수학대왕에서 확인해주세요.ddddddddd

강의 내용 글로 읽기

강의 내용을 글로 읽고 싶다면 눌러주세요
Chevron
(오타 및 오류가 있을 수 있어요)

자 우리가 오늘 학습할 내용은 2차 방정식의 실근의 조건인데요 우리가 두 가지를 배울 겁니다 하나는 실근의 부호에 관한 내용이고 두 번째는 실근의 위치에 관한 내용이에요 자 실근의 부호를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어떤 2차방정식이 주어져 있다고 할게요 ax² + bx + c는 0이라는 이런 이차방정식이 주어져 있습니다 그때이 2차방정식의 근을 한번 알파랑 베타라고 해볼게요

자 첫 번째 보면요 두 근이 모두 양수일 조건이에요 자 일단 양수라는 거는 허그는 아니죠 허그는 우리가 부호를 따질 수가 없어요 그래서 일단 실근을 갚기 위해서 판별식이 0보다 크거나 같다는 조건 필요하고요 두근을 알파랑 베타라고 했는데 두 근의 합은양수와 양수를 더했으니까 당연히 양수죠 두 근의 곱은 양수끼리 곱했으니까 당연히 양수겠네요 그래서 두 근이 모두 양수일 조건은 요렇게 세게 따져 주시면 되고요 두 근이 모두 음수일 조건은 마찬가지로 실근을 가지니까 판별식 0보다 크거나 같아야 돼요 그리고 알파플러스 베타는 음수가 되고요 음수랑 음수도 하니까 음수죠 두 근의 곱은 음수와 음수의 곱이니까 양수입니다 자 그런데 두 조건에 비해 요게 여기 보면은 지금 조건이 좀 적죠 얘는 알파베타에 관한 조건 밖에 없어요 자 두 근이 서로 다른 부호일 조건인데 왜 이것만 따져도 되냐면요 우리가 알파 베타라 하면 근과 계수의 관계에 의해서 a분의 c죠 제가 지금 일단 음수가 나와야 되는 거는 당연합니다 한 근이 양수고 한 근이 음수니까 양수와 음수를 곱하면 음수가 나와야 돼요 그렇죠 그래서 a분의 c가 음수인데 이러면 a와 c의 부호가 다르다는 의미니까a와 c의 곱도 음수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만약에 판별식을 썼어요 판별식은 b² - 4ac죠 자 b² - 4ac를 쓰고 봤더니 B 제곱은 어차피 제곱이라 양수고 -4ac는 ac가 음수인데 -4를 곱했으니까 양수가 되죠 그래서 우리가 판별식이 양수가 될 수밖에 없는 겁니다 그래서 굳이 따져 줄 필요가 없는 거죠 자 두 근의 합은 왜 안 써져 있을까요 두 근이 3다른 부호라 그랬는데 서로 다른 부운데 하나가 양수고 하나가 음수인데 합했을 때 양수가 될지 음수가 될지는 모르는 거잖아요 그래서 조건이 없는 겁니다 물론 문제에서 두 군중 양수의 양수근의 양근의 절대값이 더 크다 이런 식으로 써 있을 수 있어요 그럴 때는 알파플러스 베타가 양수다라는 조건을 달아 줘야겠죠 근데 보통의 경우에는 따지지 않는다는점 우리가 고려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넘어가서요 우리가 실근의 위치인데요 4가지 케이스에 대해서 공부를 합니다 모두 피보다 큰 경우 피보다 작은 경우 두근 사이에 피가 있는 경우 두 분이 모두 pq 사이에 있는 경우 요렇게 4가지에 대해 고려를 해줍니다 자 4가지를 고려했을 때 우리가 따져 줘야 되는 건 세 개가 있어요 판별식 뒤에 부호 경계에서의 함수값의 부호 축의 위치 이렇게 3개를 따져 주게 돼요

자 그러면 제가 하나씩 한번 따져 볼 건데 두 근이 모두 피보다 크다 그랬어요 그러면 p가 여기 있으면 알파가 여기고 베타가 여기죠 그러면 알파랑 베타를 지나는 2차 함수는 이렇게 생겨야 됩니다 마찬가지로 판별식 0보다 크거나같아야 되고 fp는 양수여야 되고 이번에는 대칭축이 p의 왼쪽에 있어야 되죠 b의 왼쪽에 있어야 되니까 대칭축이 p보다 작다 이렇게 세 조건 따져 주시면 됩니다 자 죽은 사이 피가 있는 경우는 조금 조건이 단순합니다 이게 왜 그러냐 자 우리가 원래 판별식 대칭축 함수값 따져요 근데 여기 지금 함숫값만 적혀 있거든요 두근 사이에 피가 있으니까 p를 대입했을 때 함수값이 음수 나오는 거는 우리가 그래프 상에서 확인을 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fp가 일단 음수라고 했는데 fp가 음수면 2차 함수가 지금 음수에서 올라가야 되잖아요 그러면 어쩔 수 없이 x값 만나는 점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실근이 존재한다는 소리죠 자연스럽게 실근이 존재하니까 굳이 판별식을 따지지 않아도 되는 겁니다 대칭축은요 대칭축은 우리가 p에 왼쪽에 있냐 오른쪽에 있냐를 따져 주는데 부근 사이에 피가 있는 거는 대칭축의 위치가 B 왼쪽에 있든 오른쪽에 있든 상관이 없어서요것도 따져 주지 않아요 그래서 그렇게 두 근 사이에 피가 있다는 조건은 조금 특별하게 조건이 하나밖에 없으니까 얘는 알아두셨으면 좋겠고요 이렇게 따로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자 마지막으로 두 근이 모두 pq 사이에 있다 그랬는데요 우리가 p라는 점이 b라는 점이 여기 있고 주라는 점이 여기 있으면 알파랑 베타가 여기 사이에 있어야 되겠죠 그럼 마찬가지로 판별식 0보다 크거나 같아야 되고요 fp를 넣으면 양수여야 되고 fq를 넣으면 양수여야 돼요 대칭축은 p보다는 크고 q보다는 작아야겠네요 그렇게 해서 우리는 항상 세 가지 조건을 따져 준다는 점 명심하시고 우리가 관련된 예제 2개 풀면서 이번 시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예제는요 x의 제곱 마이너스 2a의 x + 4a - 3이 0이라는 2차 방정식이 있는데 두 근이1보다 크다고 할게요 자 그러면 제가 세 개 따져 줘야 된다 그랬어요 일단 판별식 따져 줘야 되고요 두 번째는 추계방정식 따져 줘야 되고 세 번째는 함수값 따져야 돼요 그러면 판별식 먼저 따져 줄 건데 여기서 우리가 판별식 d를 짝수니까 4분의 뒤로 계산을 해주면요 a의 제곱 마이너스 4a - 3입니다 얘가 0보다 크거나 같아야 되고요 a의 제곱 마이너스 4a+3이 0 이상이고 얘가 a - 1의 a - 3으로 인수분해 되니까 a값의 범위는 3보다 크거나 같거나 a가 1보다 작거나 같다는 범위로 나오게 되네요 일단 요거를 만족을 해야 됩니다 두 근이 1보다 크니까 축의 방정식도 1보다 커야 되는 겁니다 자 그래프 그림이 이렇게 생긴 거죠 1이 여기 있어요 그럼 요렇게 생겼어요 그럼 축이 여기 있는 거죠 축이 1보다 커야 됩니다 그래서 a가 1보다 크다라고 나오고요 함수값은 f에다 1일 대입하면 되겠네요 요거를 fx로 두는 겁니다 요거를 fx로 두면 f1의 값은 그럼 양수네요 그러면 f1의 값은 1 - 2A + 4a - 3인데 얘가 양수니까 2a는 2보다 크고요 a는 1보다 큽니다 따라서 우리는 얘도 만족해야 되고 얘도 만족해야 되고 얘도 만족해야 되니까 공통 범위를 찾아주면 공통 범위는 어디죠 a가 1보다는 크고 3보다는 작거나 같다 이렇게 공통범위 찾아 주시면 됩니다

자 예제 하나 덮을 건데요 이번에는 두 번째 예제는요 두 번째 예제는 3x 제곱- 5 ax + a² + 1이라는 2차 방정식이 있는데 두 근 사이에 두 분 사이에 1이 있는 겁니다 그럼 두 근 사이에 있는 건 제가 어떻게 하면 된다 그랬어요 하나만 따져주면 된다 그랬어요 얘를 fx로 나왔을 때 fx에다가 1을 대입한 F1 값이 즉 3 - 5a + a 제곱 플러스 1 값이 음수면 된다 이것만 있으면 두근 사이에 1이 있는 것이다라고 했어요 그러면 그 범위는 a 제곱 마이너스 a+4가 음수인 거니까요 얘가 a - 1의 a - 4로 인수분해돼서 우리가 찾는 범위는 1보다는 크고 4보다는 작다라는 범위가 됩니다 자 여기까지 해서 실근의 부랑 실근의 위치 단원 마무리 했고요 우리가 다음 시간부터는 도형의 방정식 단원을 나가게 되니까앞에서 배운 방정식하고 부등식에 관한 내용을 전체적으로 복습하고 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개념집으로 이해도를 높여봐요

개념집, 문제, 해설은 해당 강의와 관련이 떨어질 수 있어요. 관련된 학습을 하려면 수학대왕에서 확인해주세요.

개념집

예제

문제

해설

해설

개념집으로 이해도를 높여봐요

개념집

예제

문제

해설

해설

수학대왕에서는 이렇게 공부할 수 있어요

개념강의 : 빠르고 쉽게 이해되는 강의로 개념을 이해

수학대왕에서 자체 제작한 강의를 통해 빠르고 쉽게 개념을 익힐 수 있어요

수학대왕 개념강의 서비스 이미지

선택 문제 : 기출 문제를 단원별, 난이도를 골라서 학습

수학대왕에서는 기출 문제, 기출 문제와 수학대왕 오리지널 문제를 골라서 풀 수 있고, 원하는 난이도와 과목, 단원을 선택해서 문제를 학습할 수 있어요.

수학대왕 선택문제 서비스 이미지

문제 풀이 : 문제, 해설, 개념, 힌트, 필기기능까지

수학대왕에서는 문제를 학습할 때 문제에 대한 힌트를 받을 수 있고, 해설, 해설강의, 문제에 사용된 개념강의와 필기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어요!

수학대왕 문제 서비스 이미지

해설 강의 : 문제에 대한 자세하고 이해가 쉬운 해설강의

문제를 풀다가 틀려서 해설을 봤는데 이해가 안되는 경우가 있지 않으셨나요? 수학대왕에서는 문제에 대해서 자세하고 친절한 해설강의를 볼 수 있어요!

수학대왕 해설강의 서비스 이미지

개념집 : 수학 개념의 핵심을 쉽고 빠르게 학습

수학대왕 개념집에서는 일반 모드, 암기 모드를 활용해 개념에 대해 완벽하게 학습할 수 있어요.

수학대왕 개념집 서비스 이미지

공부한 문제들 : 자동으로 생성되는 나만의 오답노트

오답노트 중요한 건 알겠지만 오답노트를 만드느라 귀찮지 않으셨나요? 수학대왕에서는 학습한 모든 문제를 공부한 문제들에서 모아볼 수 있어요! 자동으로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오답노트로 복습하고, 더 연습하고 싶은 문제가 있다면 유사 문제 기능을 통해서 학습할 수 있어요.

수학대왕 공부한 문제들 서비스 이미지

개념 학습의 중요성 명문대생 인터뷰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모든 문제에 대응이 가능해요. 아래는 개념 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명문대생의 인터뷰 중 일부예요.

개념의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 중요

고3인 경우는 메가스터디 인강을 찾아봐도 고난도 문제 풀이 강의, 넘치는 사설 모의고사 자료 등으로 혼란을 많이 겪으실것으로 예상합니다. 마음이 조급해지는 것이죠. 새롭고 양질의 문제를 찾고, 남들보다 더 특별한 자료로 공부하고 싶은 그 마음은 백번 이해합니다. 또한 개념은 이미 다끝냈다고 생각 해 계속 어려운 문제만 찾기도 하죠. 하지만 이럴 때일 수록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외로 개념에서 혼동이 발생 해 문제를 틀린 경우도 많기 때문이죠.제가 수험생활을 할 때 이런 말이 있었습니다. '수학 96점은 천재지만 수학 98, 97 점은 천하의 바보이다.' 즉, 어려운 4점문제를 틀리는 것은 용인이 되지만, 개념을 묻거나 심지어 눈이 달린지 물어보는 문제가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2,3점문제를 틀리는 것은 정말 바보같은 행위라는 것입니다. 진짜 소수의 4점 킬러문제 한 문제를 풀기위해 많은 어려운 인강공부에 시간을 쏟기보다는, 개념과 준킬러 문제를 공부하는 것이 가성비가 높을 때도 있습니다.

개념 공부의 중요성!

1. 개념공부의 중요성 : 저는 고등학교 3년 동안 공부를 아예 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때로는 4점 짜리 수학 문제를 풀어보기도 하고, 국어 기출을 한 두어 회 정도 분석해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어째서 저는 수능 시험에서 4점 짜리 수학 문제는 하나도 풀지 못하고 국어 지문을 보는 순간 사고가 멈췄을까요? 제대로 된 개념/기초 공부를 한 번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념이 차곡차곡 머릿속에 정리되어 있지 않으니 당장 풀고 있는 문제가 어떤 개념에 대해 묻는 것인지 모르고 그저 해설을 따라 적기만 한 것입니다. 비슷한 유형의 문제도 볼 때마다 새로우니 공부할 의욕도 떨어지고 어렵다는 생각만 들었습니다.재수를 하며 처음으로 개념 공부를 하고, 개념 공부 만으로 대부분의 3점 짜리 수학 문제를 스스로 풀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나서야 개념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2. 개념은 어느 정도까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 개념은 모래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처럼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노베이스 분들은 개념이 모래라고 생각하고, 수능 날까지 계속 다져주어야 합니다. 모래 위에 성을 짓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성이 무너지지 않게 모래를 꼭꼭 눌러 건물을 세우기 아주 좋은 땅처럼 단단하게 만들 수는 있겠죠!
3. 구멍 난 개념을 어떻게 메우면 좋을까요? : 간혹 문제를 풀다가 해설을 듣거나 답지를 봤을 때 어? 이거 뭐지? 하는 순간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당황하지 말고 개념서를 다시 들춰봐야 하는데요, 개념에서 구멍이 났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모르는 부분만 다시 보지 마시고 ‘모르는 부분이 속한 파트’를 통째로 다시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는 개념도 맥락을 따라 공부하면 훨씬 기억에 오래 남는다고 느꼈습니다.

개념강의의 효과

수학대왕의 개념강의 기능을 쓰면 이런 점이 좋아요!

  • 빠르게 개념을 배울 수 있어요 : 1시간 짜리 긴 인강은 이제 그만! 10-20분 만에 필요한 단원만 골라서 공부해요.
  • 개념예제, 필수예제로 연습할 수 있어요. : 강의를 듣기만 하면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없죠! 강의를 듣고 바로 적용해볼 수 있어요.
  • 맞춤 난이도 문제로 실력 UP! : 쉬운 문제로 연습을 마쳤다면 배운 단원의 더 높은 난이도 문제를 풀어볼 수 있어요. 어려워져도 걱정 말아요! 해설 강의로 더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어요.
내신 기출 문제 풀이의 중요성

수학대왕 대표 최민규 선생님의 조언

수학 공부에 대한 최민규 선생님의 조언 & 공부자극 영상을 보고 꼭 원하시는 목표 이루길 바랄게요!

에디터 한마디

✏️ Editor's Last Note

어려운 수학 문제는 대부분 쉬운 수학 개념 여러 개가 섞여 만들어져요. 즉, 쉬운 개념들에 대하여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다면 어려운 수학 문제도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어요. 수학대왕은 여러분의 성장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성장을 응원하겠습니다.

수학대왕

지금 바로 수학대왕을 사용해보세요

No 1. 관리형 AI 자기주도학습 서비스